신차보다 비교적 합리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중고 자동차의 수요가 매년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중고차 시장 성장에 따른 판매 및 구매 고객들의 피해 또한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에 따라 중고차를 판매하는 방식도 중고차 사이트, 중고차 개인거래 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를 판매할 때 내 차의 상태와 기종을 고려하여 판매 가격을 합리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판매 가격 범위는 내 차와 같은 기종의 평균 시세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은데요, 헐값에 판매되지 않도록 하여 손해 보지 않는 동시에, 내 차가 실제로 팔릴 수 있을 만한 가격대를 형성하는 것부터 중고차 거래가 시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사이트와 중고차 개인거래를 통해 내 차 시세를 확실하게 확인하고 비교하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중고차 사이트로 내 차 팔기
1) 헤이딜러 – 최고견적 그대로, 부당 감가 없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헤이딜러는 제값 받기 어렵고 불편하던 중고차 거래를 편리하게 개선한 서비스입니다. 번호판 입력만으로 쉽게 시세조회가 가능하고, 실제 현장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부당 감가를 100% 보상해 주거나, 아예 중고차 매매 첫 단계에서부터 전문 차량 평가사가 방문하여 차량을 점검하여, 중고차 매매시 예상 못 한 부당감가 발생률을 0%로 만들어 버린 ‘헤이딜러 Zer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헤이딜러
매월 5만 대의 중고차량이 올라오고, 40만 건 이상의 딜러 견적이 제시되는 국내 1위 내 차 팔기 서비스 헤이딜러. 헤이딜러 감가 심사센터를 통한 부당 감가 보상제와 48시간 명의이전 보상제, 365일 채팅상담 등 고객의 편의를 위한 고객보호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안심하고 서비스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점이라면, 앱으로만 운영하고있어서 꼭 다운 받아야 서비스를 이용 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견적을 받고 나서 꼭 차량을 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내 차의 차량 상태와 대략적인 시세를 얻기 위해 헤이딜러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심거래 책임지는 온라인 매매 플랫폼, 헤이딜러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2) 엔카 – 가장 오래된 중고차 매매 플랫폼
<출처> encar
중고차 사이트 엔카에서는 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 최대 30개까지 딜러의 견적과 고객후기를 받아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카에서는 내 차 팔기 거래 시, 일체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처> encar
다만, 엔카는 수수료를 받지 않으므로, 딜러와 개인 간 중개 서비스만 제공할 뿐 거래 과정 상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케이카 – 직영으로 운영되는 중고차 매매 플랫폼
<출처> kcar
케이카는 K카 차량평가사가 직접 차량을 평가하여 중고차 판매자로부터 차를 매입합니다. 이렇게 매입한 중고차는 K카 직원들이 직접 검수하고 재상품화를 거쳐서 중고차 구매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출처> kcar
케이카의 내차팔기 홈서비스는 K카 차량평가사가 중고차 판매자가 원하는 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무료 견적을 제시해주고 거래가 성사되지 않아도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케이카에서는 판매 가능한 차종이 제한되어 있어서, 내 차 팔기 자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KB차차차 – KB캐피탈에서 만든 중고차 매매 플랫폼
<출처> 전자신문
KB차차차는 KB캐피탈에서 운영하는 중고차 사이트로, 내 차를 팔기 위해서 사진 3장 등록만으로 간편한 판매 신청이 가능하고 KB차차차 운영팀에서 엄선한 400여명의 딜러만 내 차의 경매 입찰이 가능하며 365일 24시간 실시간 경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출처> kb차차차
KB차차차의 팔아줘차차차 서비스는 모두 100% 무료로 진행된다고 하니, 이용에 부담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 가능한 차량 대수 및 거래 건수가 제한되어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시세는 어디서, 어떻게 알아보지?
2. 중고차 개인거래로 내 차 팔기
앞서 소개한 중고차 사이트로 거래하는 방식 외에도, 중고차 개인거래로 팔게 되면 더 높은 가격에 차를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딜러 마진 및 부가세, 상사 알선비 등의 부대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고차 개인거래로 파는 경우, 시간적 손해와 거래 과정의 어려움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중고차 개인거래 시, 거래 시기를 장담하지 못하므로 차량을 당장 판매하여 현금화할 수 없는 시간적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판매 과정을 스스로 책임지고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거래 과정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중고차 개인거래 과정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최근 직차 등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플랫폼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니, 이러한 서비스의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과정 상의 어려움을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서 해소한다고 하더라도, 중고차 개인거래는 거래 기간을 장담할 수 없다는 단점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빠른 거래부터 거래 과정의 간편함을 제공해주는 온라인 매매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더욱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중고차 거래 전 다양한 방법과 플랫폼을 활용해 비교해 보는 것은 어쩌면 선택이 아닌 필수! 어디에 중점을 두는지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거래 방법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통해 합리적인 중고차 거래를 하시기 바랍니다!
헤이딜러에서 5초만에 시세조회 하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