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내차팔기 서비스, 헤이딜러입니다.
볼보 EX 시리즈는 볼보의 전기차 시리즈로 EX30 크로스오버, EX90 등 다양한 전기차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볼보 EX30에 대한 관심이 꽤나 뜨거운 편인데요. 볼보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선보인 프리미엄 소형 SUV 모델로 낮은 숫자에 비해 중요도가 꽤 높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는 23년 11월말 국내 공개 예정인 컴팩트 SUV 전기차, EX30에 대한 정보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볼보 EX30 외부디자인
이번 EX30는 중후한 기존 패밀리 룩을 재해석하며 미래지향적인 외관을 띄고 있습니다. 특히 볼보의 시그니처인 토르 망치 헤드램프는 촘촘한 LED로 적용되어 개성있는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는데요. 기존 컴팩트 SUV에도 적용되었던 세로형 테일램프를 분리하여 독특한 마무리감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색감 또한 고급스러움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감성적이고, 현대적인 느낌의 ‘클라우드 블루’부터 스웨덴 서해안 바위를 따라 자라는 이끼에서 영감 받은 ‘모스 옐로우’까지 다섯 가지 색상은 뚜렷한 개성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소형 SUV 특유의 귀여움은 물론이고, 고급스러움까지 모두 잡아낸 디자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 볼보 EX30 내부디자인
볼보 EX30의 실내에는 패브릭과 스티치를 혼합한 스포츠 스티어링 휠과 차량의 모든 기능을 담은 12.3인치의 간결한 디스플레이가 대시보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구글 어시스턴트 핸즈 프리, 구글 플레이, 애플 카 플레이(무선)가 기본 사양으로 지원되고, 퀄컴의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이 도입되어 빠른 응답성을 보여줍니다. 이렇듯 복잡한 기능을 모두 이 하나의 화면에서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동승석 앞에 배치되는 글로브박스를 센터 스크린 밑으로 옮겨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쉽게 활용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전체 폭에 맞춘 사운드바, 스마트 수납 기능은 소형 SUV 차체에서도 상위 모델 수준의 새로운 공간 경험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센터 콘솔에는 음료나 스마트폰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시스템을 도입, 가방에 둘 수 있는 개방형 공간은 물론 선글라스나 이어폰 등 작은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게 실용적인 수납 공간도 갖췄습니다.
또한 편의사양으로 9개 스피커의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 5가지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원격 제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뒷좌석 승객을 위한 슬라이딩 방식 수납 상자, 스마트폰 보관 전용 포켓, 트렁크 내부에 탑재할 수 있는 물품을 안내해 주는 사이즈 가이드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볼보 EX30는 4,233mm의 길이입니다. 컴팩트 SUV로 현대 베뉴보다 조금 크고, 코나보다는 작습니다. 국산차의 경우, 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와 크기가 가장 비슷한데요. 수입차로는 지프 레니게이드나 폭스바겐 티록이 비슷합니다. 이렇듯 전기 SUV 중에는 비슷한 모델을 찾긴 어렵습니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작은 모델이자 틈새시장을 노리는 희소한 존재로 과감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형 SUV임에도 앞뒤 동일한 오버행, 대형 휠을 적용해 안정적인 비율을 완성했습니다. 최대 적재량은 904L로 공간 활용성도 알뜰하게 챙긴 모습입니다.
3. 볼보 EX30 운전자 보조 시스템
볼보 EX30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한 몫 했습니다.
엔트리 시리즈, 소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볼보의 최신 ADAS가 적용되어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자동 주차를 지원하는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 360도 카메라, 자동 차로 변경과 정차 후 재출발을 포함한 파일럿 어시스트, 충돌 방지 시스템 등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혼잡한 도시에서 자전거나 스쿠터 등의 충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문을 열 때마다 시각 및 오디오 신호를 주는 문 열림 경고까지 갖췄는데요. 측면 충돌 시에 머리와 흉부 부상을 줄여줄 수 있도록 운전선 안쪽에 새롭게 파 사이드 에어백을 도입했습니다.
안전의 대명사 볼보답게 안전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쓴 모습입니다.
4. 볼보 EX30 파워트레인
소형 SUV EX30의 파워트레인은 두 가지 타입으로 가성비 좋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와 성능과 주행거리가 긴 NMC(삼원계)로 운영됩니다. NMC의 경우 싱글모터와 트윈모터로 나뉩니다.
LFP 배터리는 후륜 구동과 싱글모터의 조화로 구동됩니다. 이는 1회 주행가능거리가 WLTP 기준 344km로, 도심형 주행이 잦은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합니다.
NMC 배터리는 앞서 말했듯 후륜구동의 싱글모터와 사륜구동의 트윈모터로 나누어집니다. 싱글모터는 WLTP 기준으로 1회 480km를 주행할 수 있는데요. 트윈모터는 최고출력 428 마력의 강력한 성능으로 시속 100km까지 3.6초의 소요시간을 기록해 역대 볼보 차량 중 가장 빠릅니다. 이렇듯 컴팩트 SUV, EX30은 강한 성능을 지원합니다.
한편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10%에서 80%까지 약 26분 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 볼보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출시, 바뀐점 6가지는?
5. 볼보 EX30 가격
볼보 EX30 국내 출시 가격은 아직 미정인데요. 유럽과 일부 국가에서 먼저 공개 및 판매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다만, 미국에 공개된 가격을 통해 국내 판매 가격을 예상해 볼 수는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서 컴팩트 SUV, 볼보 EX30 기본 가격은 3만 5,000달러로 한화 약 4,500만 원입니다. 이 가격은 볼보 XC40 리차지, 벤츠 EQA보다 저렴한 수준인데요. 국내에서도 4천만원 대로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갖춰 출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소형 SUV 볼보 EX30의 출시 소식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전기 컴팩트 SUV로는 유일한 크기로 매니아층을 탄탄히 쌓을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과연 유럽과 미국에서 성공적인 데뷔전을 마치고, 국내에도 출시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궁금해 집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중고 수입 SUV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리볼트에서는 배터리 성능, 주행거리, 제조사 정보까지 투명하게 제공되는 중고 전기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 전기차 구매 시 중요한 배터리 상태와 차량 이력을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어, 믿을 수 있는 거래가 가능합니다.
✅ 중고 전기차, 안전하게 구매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