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차 번호판! 2020년부터 신형 반사 필름식 번호판이 도입되며 많은 분이 새로운 번호판으로 도로를 달리고 있는데요. 그래서 지난 게시글에서 이와 관련한 문제점과 그에 따른 차량 번호판 무상 교체 방법 3가지를 함께 알려 드렸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번호판 의미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요. 자동차 종류에 따라 번호판이 어떻게 다른지, 번호판 색깔에 따라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합니다. 또, 번호판 조회로 차량의 모든 이력을 불러오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봅시다!
자동차 번호판 조회는 필수! 중고차 번호판과 가격의 상관관계
1. 자동차 번호판 변천사
번호판 의미를 정리하기 전에 자동차 번호의 무엇이 바뀌어 왔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네이버 포스트
자동차 번호판은 1973년 자동차 관리법이 개정됨에 따라 초록색으로 바뀌었는데요. 1973년부터 1995년까지 사용된 초기 번호판에는 지역명, 차종, 용도 기호, 일련번호의 총 4가지 정보가 담겼었습니다. 그러다 1996년, 자동차 수가 늘어나면서 번호가 부족해져 차종 기호를 두 자리로 늘렸고, 이는 2003년까지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지역감정 해소와 전﹒출입 시의 행정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2004년부터 지역명 정보가 삭제된 전국 단일 자동차 번호판 체계가 자리 잡았습니다.
2006년에 이르러 차량 수가 증가하며 또다시 신규 발급 번호가 부족해졌는데요. 이와 함께 번호판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3자리 숫자, 한글, 4자리 숫자로 나열된 흰색 번호판이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7월부터는 위﹒변조 방지 홀로그램을 담은 8자리 반사 필름식 번호판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2. 번호판에 숨겨진 규칙
지금부터 자동차 번호판 의미와 번호판 색깔별 자동차 종류 구분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종류/용도/등록번호
- 앞 숫자 세 자리 : 자동차 종류
자동차 번호판의 앞 숫자 세 자리는 자동차 종류를 기준으로 부여됩니다.
승용차 100~699번, 승합차 700~799번, 화물차 800~979번, 특수차 980~997번, 긴급차 998~999번으로 번호판 의미가 달라집니다.
- 한글 : 자동차 용도
자동차 번호판 가운데 위치한 한글은 자동차 용도를 의미합니다.
렌터카 ‘허, 하, 호’, 택배 차량 ‘배’, 운수사업용(버스﹒택시 등) ‘아, 바, 사, 자’, 비사업용 차량 ‘가, 나, 다, 라, 마, 거, 너, 더, 러, 머, 버, 서, 어, 저, 고, 노, 도, 로, 모, 보, 소, 오, 조, 구, 누, 두, 루, 무, 부, 수, 우, 주’ 총 32개 문자를 활용합니다.
- 뒤 숫자 네 자리 : 차량 등록번호
뒤에 위치한 네 자리 일련번호는 자동차 등록 시 부여되는 등록번호로 1000부터 9999까지 임의로 선택됩니다.
2) 자동차 번호판 색깔
<출처> 국토교통부 네이버 블로그
번호판 색깔로도 차량 용도를 바로 알 수 있는데요. 용도에 따라 다른 색상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 일반 차량 : 하얀색
일반 개인이 운전하는 비사업용 일반 승용차는 하얀색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 친환경, 전기차 : 하늘색
하늘색 번호판은 친환경을 의미합니다. 하늘색 번호판을 발견하면, 전기차나 수소차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사업용/영업용 : 노란색
번호판 색깔 중 노란색은 택시, 버스, 택배와 같은 사업용﹒영업용 차량에 부착됩니다.
- 외교용 : 남색
외교관이 탑승한 차량은 남색의 번호판 색깔을 사용합니다. 또, 자동차 종류를 의미하는 세 자리 숫자 앞에 ‘외교’ 글자가 부착됩니다.
- 건설 기계용 : 주황색
건설 기계용 차량에는 번호판 색깔 중 주황색이 사용됩니다.
👉🏻 중고 전기차 구매할 때 이거 모르면 큰일 납니다!
3. 번호판과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
1) 가장 비싼 자동차 번호판은?
<출처> [TheDrive]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된 자동차 번호판 가격은 2008년에 약 188억 원(1,430만 달러)에 낙찰된 ‘1’이라고 적힌 번호판인데요.
2021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황금 번호판 ‘MM’이 약 325억 원(2,450만 달러)에 낙찰되는가 하면, 2022년에는 ‘AA 8’ 번호판이 약 125억 원(950만 달러)에 낙찰되었습니다. 지난 4월 8일에는 ‘P 7’ 번호판이 약 198억 원(1,500만 달러)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법적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사고 팔 수 없는데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는 합법입니다. 부자들의 도시답게 초고가의 특별한 황금 번호판이 지위와 부를 과시하는 하나의 방법이랍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7777’, ‘8888’과 같은 황금 번호판을 법망의 허점을 이용해 사고팝니다. 자동차를 팔 때, 번호판에 대한 소유권도 구매자에게 넘어간다는 점을 이용해 거래합니다.
먼저, 황금 번호판 전문 브로커가 구청에 수시로 연락해 몇 번 대의 번호가 나오는지 미리 파악하고, 번호가 풀릴 시기를 예측하여 여러 지역에서 번호판을 발급받습니다. 이들은 발급받은 번호판을 폐차 직전의 차에 배정해 구매자에게 차와 번호판을 함께 팔아넘깁니다. 이 황금 번호판의 가격은 50만 원부터 2~300만 원까지 범위가 매우 넓은데요. 구매자는 자신이 타고 다니던 차량에 번호 이전을 하여 비싼 황금 번호판을 사용합니다.
2) 자동차 등록 대수는?
앞서 자동차 번호판으로 자동차 종류와 용도, 등록번호가 구분된다는 사실을 알려 드렸는데요. 이렇게 번호판을 발급받은 차량 누적 등록 대수가 2023년 6월 말 기준으로 2,575만 7,000대라고 합니다. 이는 인구 1.99명 당 1대의 차량을 보유한 정도라고 합니다.
4. 번호판 하나로 차량 이력 확인하는 방법
그렇다면, 중고차 구매 시 자동차 종류와 용도를 확인하기 위해 번호판 의미와 번호판 색깔 기준을 모두 외우고 다녀야 할까요? 정답은 No! 번호판 의미를 몰라도 차량 번호만 입력하면 모든 차량 정보를 정리 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서비스’인데요.
번호판만 입력하면 차량 용도가 렌터카나 사업용은 아니었는지, 주의할 이력은 따로 없는지 한 번에 정리해 줍니다. 심지어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라 부담 없이 조회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랍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종류와 용도까지 알 수 있는 자동차 번호판 의미와 황금 번호판과 엮인 재밌는 사실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번호판 조회 한 번으로 모든 중고차 이력을 확인하는 방법도 살펴보았는데요. 헤이딜러 서비스와 함께 안전한 중고차 구매 경험 쌓아가시길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