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환경을 생각해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로 주행하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전기차는 초기 비용이 비싸지만 관리할 것들이 적고, 고유가 시대에 장기적으로는 유지 비용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구매에 대한 선호가 높은데요.
이러한 친환경 차량은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 소모품 주기가 길거나 아예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구입 비용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2~30% 비싸지만 오랜 기간 차량을 운행하면서 들어가는 유지비 측면에서는 전기자동차가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기자동차도 소모품이 있는데요, 전기차 소모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와 전기자동차 소모품 교체 주기, 전기차 소모품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차이
출처: EVPOST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내연기관차는 기름으로 움직이는 차,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는 차입니다. 이 두 가지의 특징은 엔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내연기관차는 동력을 만들기 위해 엔진이 움직이고 연료를 소모해 달리는 반면, 전기차는 엔진이 없고 전기차 배터리를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게 됩니다. 변속기 대신 감속기가 엔진을 대체하여 모터가, 연료탱크를 대신하여 고전압 전기차 배터리를 이용하여 운행하게 됩니다.
내연기관은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오일, 미션오일 등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런 부품들은 마모와 부식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이러한 부품들이 없기 때문에 교체할 일이 거의 없는 것입니다.
전기차 소모품 종류
전기차 소모품의 종류에는 전기차 배터리,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디스크, 와이퍼 블레이드, 공기 필터, 냉각수 등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전기차 소모품의 기능과 교체 시기
1) 배터리
출처: 테크뉴스월드
전기자동차 가격의 90%를 차지하는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자동차가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축적, 발생시켜 차량을 움직이게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0~100% 충전을 기반으로 한다면 1,000회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0%에서 충전을 하지 않고, 잔량이 남은 상태에서 재충전을 하므로 이렇게 한다면 약 5,000회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에 따라 충전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교체 시기는 천차만별일 수 있지만, 노후와 충돌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보통 5년 또는 10만 km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차 소모품 중 가장 중요한 전기차 배터리의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브랜드와 모델, 그리고 전기차 배터리 용량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200만 원에서 500만 원까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2) 타이어
출처: 월간퍼포먼스텐
전기자동차 타이어는 주행 안전성을 유지하고, 연비를 향상하고,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어는 내연기관차에도 당연하게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타이어는 보통 4~5만 km에 교환을 하게 되며 운전습관, 기후, 도로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교체 시기가 달라지는 소모품입니다. 쏠림이나, 편마모 시에는 바로 교체해야 하며 공기압도 같이 조절하여 점검하며 운행한다면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브랜드, 모델, 사이즈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일반적으로 타이어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10만원~20만 원 정도입니다.
3) 브레이크 패드
출처: 다나와
전기차 브레이크 패드는 전기자동차를 제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마모,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주기는 운전 습관, 기후, 도로 환경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는 1년 또는 2만 km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브랜드, 모델, 차량의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는 5만원~10만 원 정도입니다.
4) 공기 필터
전기차 공기 필터는 전기자동차의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기 필터는 오염,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교체해야 합니다.
공기 필터의 교체 주기는 운전 습관, 기후, 도로 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는 1년 또는 2만 km마다 교체합니다.
전기차 공기 필터의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일반적으로 1~3만 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5) 전기차 냉각수
출처: 티스토리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의 열이 많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냉각수가 없다면 시동을 켜자마자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전기차 냉각수는 보통 2년 주기 또는 4만 km마다 교환을 권장하고 있으며, 전기차는 전용 냉각수가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 냉각수의 전기차 소모품 비용은 1~3만 원 정도입니다.
6) 기타
내부 연소 엔진이 없는 전기차의 특성 상 별도의 엔진오일, 오일필터는 필요하지 않으며, 그 외에도 에어컨 필터, 와이퍼 블레이드 등이 전기차 소모품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상황에 맞게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연기관 차량보다는 전기차 소모품 주기나 소모품 교환할 것이 비교적 적은 편에 속하는 전기자동차이지만, 전기차 소모품은 전기차의 안전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를 구매한 후에는 소모품의 교체 주기를 확인하여 정기적으로 교환해 주어야 차량을 더욱 오랫동안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차량에 약간이라도 문제가 생긴다면 꼭 전기차 전용 공업사에 가셔서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전기자동차 소모품, 타던 차를 바꾸어 보고 싶다면, 중고 전기차 구매를 고려해보세요. 리볼트는 배터리 진단이 완료된 안전한 중고 전기차만을 취급합니다. 리볼트에서는 배터리 성능 정보와 차량의 정확한 상태를 투명하게 제공하니, 안심하고 중고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중고 전기차 구매 전, 배터리 상태와 소유주 변경 이력까지 확인하고 싶다면?
<strong>리볼트</strong>에서 안전하게 중고 전기차 구매하기
그리고 기존에 타고 있던 차량을 판매하실 계획이 있다면, 헤이딜러에서 간편하게 내 차 시세를 무료로 조회하고 빠르게 판매해보세요. 헤이딜러는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를 통해 차량의 소모품 교체 이력, 정비 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