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를 위해 중고차 매물을 보다 보면 전손 처리, 혹은 전손 이력 자동차라는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손 처리는 어떤 뜻을 의미하며, 중고차를 구매할 때 중고차 전손 차량이라고 되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전손 처리 및 분손 처리가 의미하는 바를 짚어 보면서, 중고차 매물을 확인할 때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 그리고 중고차 매물이 전손 이력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꿀팁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1. 전손 처리 자동차란?
<출처> pixabay
가장 먼저 전손 처리 자동차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손은 전부 손해라는 단어를 줄인 것으로, 자동차 보험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가입 당시에 차량 가액, 즉 차량 금액을 정해 놓고 보험을 시작하게 되는데, 자동차에 굉장히 큰 사고 혹은 손해가 나서 자동차 수리 비용이 가입 당시에 명시한 차량 가액, 혹은 사고가 난 시점의 해당 차량의 중고 시세를 넘어 발생할 경우에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보험을 시작할 때 명시한 가액 혹은 중고 시세가 전무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를 자동차 보험에서는 전손(전부 손해, total loss)라는 용어로 명시하고, 전손 처리 한 차량을 전손 차량이라고 부릅니다.
전손 차량에 대한 이해를 하기 쉽도록 예시를 들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자동차 보험을 들 때 해당 차량의 가액을 2천만원으로 들었다고 가정을 해 봅시다. 그런데 이후 큰 사고가 나서 차량 수리비가 2천4백만원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 수리비가 원래 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차량 가액을 초과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 보험사는 실제 수리비인 2천4백만원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보험 계약시에 명시되어 있는 2천만원을 지급하게 되며, 이를 전손 처리 한다라는 말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전손 차량이 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폐차를 하는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분손 처리 자동차란?
<출처> pixabay
그렇다면 분손 처리는 어떤 뜻을 의미할까요? 위에서 설명 드린 전손에 대해서 잘 이해하셨다면 분손 처리를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분손은 부분 손해, 혹은 일부 손해를 줄인 말로, 수리 비용이 보험 가입 시에 계약된 차량 가액이나 사고 시의 차량 중고 시세가 미만일 경우에 부분 손해(partial loss)로 보고, 실제 발생한 수리 비용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자동차 사고가 났고 보험 처리를 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분손 처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손 처리를 하는 경우도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은 차량인 보험 차량 가액이 2천만원인 차량에 심하지 않은 사고가 발생했고, 차량 수리 비용이 5백만원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렇다면 차량 수리 비용 5백만원이 보험 가능 금액인 차량 가액 2천만원을 넘지 않는 금액이므로, 보험사는 수리 비용 5백만원을 보험 가입자에게 지급하고, 분손 처리를 하게 됩니다.
3. 전손 차량은 반드시 폐차 해야 할까?
<출처> 매일경제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다시피 전손 처리가 났다고 해서 무조건 폐차를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2천만원 차량 가액으로 보험 가입된 차량이 2천4백만원 수리 비용이 발생했을 때 2천만원을 보험금으로 처리하고 4백만원을 들여 완전 수리를 할 수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손 처리가 난 차량이라도 파손된 부분이 완전히 고쳐지고 현재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중고차 매물로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침수로 인한 전손 차량은 상황이 다릅니다. 침수차는 아무리 수리를 했다고 하더라도 침수된 부분이 추후 다시 문제를 일으켜 안전 및 추가 수리비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법적으로 침수로 인해 전손 처리된 차량은 무조건 폐차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 매물을 구매하려고 할 때에는 전손 이력을 포함한 중고차 이력 조회를 반드시 하여 내가 사려는 매물에 전손 이력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해당 사유가 침수는 아닌지, 아니면 파손 및 수리 부분이 어떤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수 전손 차량 확인은 필수! 침수차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체크 리스트 – 바로 가기
4. 중고차 매물 전손 이력 확인 방법
그렇다면 중고차 전손 이력은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중고차 전손 이력을 조회하고 싶을 때에는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를 이용하면 3초만에 손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헤이딜러 앱에서 매물 번호판만 입력하면, 중고차 전손 이력 뿐 아니라 특수 사고, 정기 검사, 소유자 변경, 성능 상태 점검, 용도 이력, 판매 이력, 보험 이력, 정비 이력 등 중고차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자동차의 19가지 종류의 과거를 조회할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중고차 전손 이력은 제조사 점검 및 특수 사고, 정기 검사, 보험 이력, 정비 이력 등을 종합해서 점검하다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 지금 보러 가기
오늘은 자동차의 차량 가액과 수리비를 계산하여 보험 처리를 할 때 사용하는 용어인 전손 처리 및 분손 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중고차 전손 이력 조회를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인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관심이 가는 중고차 매물이 있다면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서 중고차 전손 차량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 절대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