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감가율이란 구매한 신차 가격 대비 자동차 감가 비율(가격 하락 비율)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와 반대로 계약 종료 시점(일반적으로 3년으로 가정)에 중고차 매매를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차량 가격을 자동차의 잔존가치라고 합니다.
중고차 감가율은 낮을수록, 잔존가치는 높을수록 중고차 매매에 유리한 차량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감가율, 잔존가치 등 일반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요소들 때문에 중고차 판매 시 받을 수 있는 가격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차 판매를 고민하거나 신차 구매를 예정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신차 구매 후 중고차 가격 방어가 잘 되는 차량과 비교적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포인트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중고차 감가율이 낮은 차량 특징
<출처> 현대자동차
1) 대중적인 차
신차 판매 순위를 보면 중고차 감가율이 낮은 차량을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인기가 많은 대중적인 차가 중고차 매매 시에도 수요가 높아 중고차 가격 방어도 잘 되는 편입니다.
대중성의 경우 시기를 타는 감가율 차이의 요소이지만 일관적으로 중고차 감가율의 차이를 주는 요소도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차종입니다. 감가율은 차종 별로 달라집니다. 대형차와 소형차는 감가율에서 다소 차이를 보이는데요, 신차 출고 1년 기준, 대형차종은 23.5% – 44% 까지 자동차감가가 이뤄지고, 경차는 17%, 준중형차는 20%대의 감가율를 보입니다. 내 차량이 어떤 차종인지, 얼마나 대중적인지에 따라 중고차 판매 시의 자동차 감가에도 변화가 있겠습니다.
2) 평범하고, 작은 차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중적인 차량이 매매 시 중고차 가격 방어에 유리한데요. 그에 더해 평범하고, ‘작은 차’일수록 자동차 감가가 더 적게 이뤄집니다.
중고차 매매로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신차 구매자보다 비교적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형차는 가격대 자체가 소형차보다 높기 때문에 상대적인 수요가 적을 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해 자동차 감가 부분에서 불리합니다.
중고차 매매 시장은 보수적인 선택을 하는 소비자가 많아 튀고, 복잡하며 비싼 차는 수요가 적은 편입니다. 특히 튜닝을 많이 한 차도 감가 방어에 불리합니다.
수요가 적은 차량은 중고차 매매 시 불리하기 때문에 중고차 감가율을 고려한다면, 평범한 디자인의 중형차와 소형차를 추천 드립니다.
3) 교환 < 사고 수리차
자동차는 주기적으로 소모품을 교체하여 컨디션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펜더나 차대부품과 같이 차체를 이루는 부품은 교환 시 이력이 남아 감가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교환이 아닌 제대로 이루어진 사고 수리의 경우, 중고차 감가율이 낮은 편인데요. 때문에 무조건 부품을 교환하기보다 적절히 수리를 통해 중고차 가격 방어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자동차 전문 정비사의 의견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전동화 모델 <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 효율이 좋아 중고차 매매 시 높은 중고차 시세를 받을 확률이 높은데요. 연비가 좋으면 유지비가 낮고, 이는 가성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하이브리드 고효율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편입니다.
고가의 전기차나 일부 초창기 전기차를 제외하고는 최근 5년 내 나온 전기차들은 중고차 감가율이 낮은 편인데요. 효율과 가성비가 중고차 매매 시장에서 중요한 포인트인 만큼 중고차 가격 방어를 잘 하고 싶다면, 전동화 모델을 고려하시길 추천합니다.
5) 관리 이력과 정비내역 공개
중고차 시세에서 자동차 감가를 막는 팁은 관리 이력과 정비내역을 모두 투명하게 보여주는 것인데요. 중고차 매매 시장에서는 구매자와 판매자의 정보가 비대칭적이라 거래 시에 불안함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불안을 해소하는 데에는 투명하게 관리 이력과 정비내역을 공개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구매자에게 신뢰를 주고, 불안을 낮춘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차량의 수요가 높아진다는 뜻인데요. 이는 곧 중고차 시세에서 감가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임을 뜻합니다.
2. 잔존가치가 높은 차량 알아보기
신차 구매 전, 중고차 시세를 왜 반드시 확인해야 할까요?
미국은 신차를 사기 전에 중고차 가격을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그에 반해 한국에서는 신차 구매 시 중고차 시세는 신경을 안 쓰는 편인데요. 하지만, 중고차 시세를 미리 고려하고, 신차를 구매하면 이후에 신차 구매 비용으로 들였던 금액을 더 많이 돌려받을 수 있어 오히려 차량 구매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싸게 산다고 무조건 좋다고만은 볼 수 없기 때문에, 신차를 구매할 때에도 미리 중고차 시세 추이를 알아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1) 가격 방어에 유리한 차 Top 5
출처: Unsplash
다음은 중고차 감가율이 낮은 5가지 차량의 순위입니다. 참고로 SUV 트렌드를 반영하여, 국산 SUV를 기준으로 작성된 순위이기 때문에 보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잔존가치 순위를 보면, 대부분 중고차 시세표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SUV 차량들이고, 인기가 많은 차종들인데요. 그래서 중고차 매매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익숙하게 보신 차종일 것입니다. 수요가 높을수록 중고 가격이 높아지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차량이 가격 방어에 유리한 것은 당연한 이치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격 방어에 유리한 차량에 위에서 정리한 중고차 감가율을 낮추는 요소들을 잘 참고한다면 신차 구매 후 합리적인 중고차 판매까지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2) 제 값 받고 판매하는 중고차 매매 팁
차량을 판매할 때에는 중고차 감가율을 최대한 줄여 중고차 가격 방어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누구에게 파는가에 따라서도 중고차 매매 가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중고차를 매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 시세를 알아보고 중고차 시장에 차량을 내놓아도 시세와 달리 현장에서 자동차 감가가 많이 이뤄져 제 값을 받지 못하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중고차 판매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당 감가 없는 최고가에 차량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헤이딜러의 경우, 차량을 내놓게 되면 경매를 붙여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에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 감가 내역을 헤이딜러 측에서 직접 확인하고, 부당하게 이뤄진 감가의 경우 책임지고 환급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중고차 감가율을 좌우하는 포인트와 중고차 가격 방어가 잘 되는 차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헤이딜러 서비스를 통하면 최고가에 안전하게 중고차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고차 판매를 고려 중이시라면 안전하고 투명한 중고차 판매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