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차를 팔 때 검색해서 알아 본 중고차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차를 판매하게 되어 어딘가 모르게 불편한 기분을 느낀 경우가 있을 텐데요. 나름대로 소중히 관리한 차량이 평균보다 낮게 팔려 손해를 본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우기가 힘듭니다.
실제로 중고차 시세와 내차팔때 가격이 다른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와 실제 중고차 판매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와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고차 체크리스트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고차 시세와 내차팔때 가격이 다른 이유
<출처> pixabay
1) 중고차 시세는 소비자 판매가가 기준
보통 중고차 시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세는 구매자를 위한 구입 가격입니다.
즉, 인터넷에서 흔히 검색해 확인할 수 있는 중고차 시세는 대부분 ‘소비자 판매가’로, 중고차를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위한 참고 자료인 경우가 많아 판매 시의 가격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중고차 사이트에서 확인한 중고차 가격보다 실제 매매 시에는 주요 체크리스트에 따라 싼 가격에 차를 판매할 때가 많습니다.
2)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하위 항목이 존재
중고차 시세는 기본적으로 해당 차량의 시장 거래 특성, 수요에 의해 반영된 것이지만,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따라 실제 중고차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집니다.
중고차 시장에는 ‘하늘 아래 같은 중고차는 없다.’ 는 말이 있는데요. 신차와 다르게 중고차는 주행거리, 차 상태, 색상, 사고 유무 등 여러 요인에 따라 품질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고차 시세만으로 내차팔때 중고차 가격을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3) 중고차 시장은 중개자가 존재한다
보통 중고차를 판매하려는 소비자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하지 않는데요. 중고차 판매 과정에서 여러 복잡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법적인 공방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시장에는 중간 매개자로 중고차 딜러가 존재합니다. 때문에 구입 가격과 판매 가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중고차 거래는 딜러가 차를 판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차를 미리 구매해서 중고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다른 소비자를 찾아 되파는 구조인데요. 딜러가 산 차를 팔 때에는 구입 가격에서 상품화 비용과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여기서 매입가와 판매가의 차이가 발생하고, 보통 중고차 판매 가격을 기준으로 중고차 시세 평균을 계산하므로 중고차 시세와 내차팔때 가격이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딜러는 성능점검기록부 발급, 명의이전비용, 차량을 판매하기까지 유지 및 보관, 광고비, 수리비, 교환비 등을 감당해야 하므로 중고차를 구매한 가격보다 비교적 더 비싸게 판매합니다.
2. 가격에 영향을 주는 중고차 체크리스트
<출처> pixabay
1) 사고유무
첫번째로 확인해야 할 점은 사고유무와 사고의 정도 입니다. 이는 중고차 가격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데요.
전면부 사고의 경우, 출고 시점의 신차처럼 완벽하게 수리할 수 없고, 이는 차량 성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고차 가격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골격 부위 사고는 가격을 크게 내리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2) 연식, 주행거리
두번째로 확인해야 할 점은 연식과 주행거리 입니다.
연식을 따질 때, 신차 출고 후 1년까지는 10~15% 정도 가격이 내려가지만, 3년 후나 무상보증기간이 끝난 경우에는 이보다 더 많이 내려갈 수 있습니다.
또, 주행거리에 따라 각종 부품의 노후화 정도를 가늠할 수 있어 주행거리도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주행거리는 1년에 1만 5천 ~ 2만(km) 정도가 되는데, 기준에 비해 주행거리가 많으면 그에 비례해서 가격이 내려갑니다.
3) 색상
세 번째로 확인해야 할 중고차 체크리스트는 차량의 색상 입니다.
보통 차는 무난하게 흰색, 검은색, 은색의 무채색 계열이 인기가 좋은 편인데요. 특이한 색상은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적어 판매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어 가격을 내리는 요인이 됩니다.
4) 옵션
네 번째로 확인해야 할 점은 ‘차량에 어떤 옵션이 추가되었는지’ 입니다.
선루프와 내비게이션 등 활용도 높은 옵션의 경우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받아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5) 사용 용도
다섯 번째로 확인해야 할 점은 ‘어떤 용도로 차량을 사용했는지’ 입니다.
사용 용도는 사고유무만큼 중요한 요인인데요. 이는 1인 신조 차량이 각광받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용도 이력이 발생함에 따라, 차량 관리와 각기 다른 스타일의 차량 운행은 차량 컨디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예를 들면, 대여용 렌트 차량의 경우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만큼 차량 관리에 미흡할 수밖에 없어 크게 가격이 떨어집니다.
6) 차량 수리 상태
여섯 번째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는 차량 수리 상태와 ‘얼마나 꾸준히 관리했는지’ 입니다.
소모성 부품(오일류, 벨트류,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 등)이 정기적으로 점검 및 수리가 되었는지 여부가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소모성 부품 등의 수리 내역이 있으면 꼼꼼히 관리했다는 증거가 되어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요인
위에서 설명한 체크리스트 외에도 배기량, 추가 패키지, 교환 이력, 보증 기간, 신차 출시 여부, 단종 여부 등 여러 기타 요인들이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주는데요.
차를 판매할 때, 기간도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휴가철이 다가올수록 SUV 등의 차량은 비교적 다른 기간보다 높은 가격에 중고차를 팔 확률이 높아지는데,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세금 제도의 변경 등의 사회 현상도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중고차 시세와 내차팔때 가격이 달라지는 이유와 중고차 시세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는데요.
내차팔기 서비스를 제공 중인 헤이딜러를 통해 하위 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입력하면, 시세를 조회할 수 있고, 가장 높은 가격에 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설명했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헤이딜러 서비스를 통해 사전에 고지했다면 현장에서는 감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중고차 판매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헤이딜러에서 정보를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