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신차 구입 대신 중고차 구입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의 장점이 가장 클 텐데요, 하지만 아무래도 중고차이다 보니 연식에 대한 걱정도 있고, 좀 더 자동차의 상태를 잘 유지하고 싶어 고민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중고차 구매를 했거나,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중고차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중고차 유지비는 어떻게 절약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 중고차도 새 차 처럼 깨끗하고 성능 좋게 관리할 수 있는 차량 관리 7가지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했거나,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필수 정보 알아가서 중고차 관리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내 차를 신차처럼! 중고차 관리 체크리스트 7가지!
1) 엔진 오일 교체 주기 체크하기
중고 차량을 잘 관리하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엔진 오일 교체 주기를 잘 지키는 것입니다. 엔진 오일은 엔진 내부를 순환하면서 부품 간의 마찰을 줄이고 엔진이 잘 돌아가도록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데요, 중고차 구매를 한 경우라면 엔진 오일 교체 주기를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주어야 오래 고장없이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광유일 경우에는 5,000km 마다, 그리고 합성유를 사용할 때에는 10,000에서 15,000km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체크하기
<출처> Vehicle Service Pros
중고차 관리하는 두 번째 방법은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가 잘 잡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고를 방지하고 안전을 지키는 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부족한 만큼 채우는 것보다는 안전을 위해 교체하는 것이 좋은데요, 중고차 구입 직후에 새로운 브레이크 오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 그 다음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는 50,000km 마다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냉각수 (부동액) 교환
<출처>네이버 블로그
중고 차량 관리를 위해서는 냉각수 및 부동액이 항상 충분히 있는지 또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냉각수는 자동차 운행 시, 엔진이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식혀주는 역할을 하며, 부동액은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의 색이 원래의 색인 파랑색이나 초록색 아닌 색을 띄고 있다면 교체를 해야 하며, 아니라면 5만km일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구매를 했는데 냉각수나 부동액이 쉽게 줄어들고 있는 것 같다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4) 미션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 디퍼런셜 오일 주기 체크하기
<출처> Naver blog
자동차는 거대하고 복잡한 기계인 만큼 각 부품에 알맞은 다양한 오일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 후 차량 관리를 할 때에는 미션 오일, 그리고 파워스티어링오일, 디퍼런셜 오일 등의 교체 주기도 함께 확인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 오일은 변속기에 관련된 오일인데요, 변속을 부드럽게 하고 변속기 마모가 되지 않도록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변속기 오일이 부족한 경우 엔진 출력이 좋지 않아 변속이 어렵게 되고 잘못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은 핸들링을 부드럽게 도와주는 오일로 이 오일 또한 자동차 운행의 안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퍼런셜 오일은 후륜구동이나 사륜구동 자동차에 있는 오일로 차량 회전이나 커브를 돌때 안정감과 균형감을 도와줍니다. 중고차 관리를 위한 미션오일, 피워 스티어링 오일, 디퍼런셜 오일 교체 주기는 모두 40,000km 으로 오일 교체 주기가 돌아올 때마다 함께 바꾸면 됩니다.
5) 점화 플러그 교체
<출처> Jalopy talk
중고차 관리를 할 때에는 점화 플러그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점화 플러그가 오래되면 연비가 떨어지거나 가속 성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하지만 중고차 구매 시. 연비나 가속 성능을 체감하기는 어려워서 다른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을 하는데요, 중고차 구입할 때 자동차 시동을 건 다음에 머플러 구멍에 휴지를 대어 휴지가 수분으로 젖는지 아니면 매연만 있는지 확인을 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수분이 없다면 점화 플러그를 교체해야 합니다. 운행을 하다 50,000km 시마다 교체를 해도 됩니다.
6) 4종 필터 교체
<출처> Ira Lexus
중고 차량 관리를 할 때에는 자동차에 있는 4종 필터를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4종 필터란 에어 필터, 캐빈 필터, 엔진 오일 필터, 연료 필터를 의미합니다. 먼저 캐빈 필터는 에어컨 필터의 역할을 하는데요, 자주 갈아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 차내에서 악취가 나지 않고 차내의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중고차 구매 직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 필터는 캐빈 필터와는 달리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고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에어 필터를 자주 갈지 않으면 엔진 출력이 나빠지고 엔진 소음이 크게 나며 연비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1년에 2번 이상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으며, 에어 필터 교체는 어렵지 않아 직접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 오일 필터는 엔진 오일 속 이물질이 엔진에 들어가지 않도록 여과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 필터는 연료 탱크 속 이물질을 걸러내서 이물질이 연료 펌프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 필터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하며 차량 계기판에 연료필터 경고등을 통해 교체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7) 길들이기
<출처> Car and Driver
마지막으로 중고차 구입 후 중고차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차를 잘 길들여줘야 합니다. 특히 중고차 구매를 한 경우에는 급과속과 급브레이크를 하지 않고 출발할 때와 멈출 때마다 항상 부드럽게 운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중고차는 이전에 누군가가 운전한 자동차이긴 하지만 자동차는 누가 운전하느냐에 따라서 쓰이는 부품과 연결되는 부위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이전과 현재 자동차가 사용하는 부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계가 마모 되거나 각 부품들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운전하며 차량 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중고차 유지비 걱정을 덜어주는 케어 서비스?
현재 중고차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 중에 구매 후 중고차 관리 유지 및 보수에 관해서 걱정이 더 되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미 중고차 구매를 통해 중고차를 관리하며 생각보다 부담되는 중고차 유지비, 수리비에 한숨을 쉬고 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THRU 기술 인증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THRU에서 중고차 구입을 한다면 보증기간이 끝난 차여도 수리비 걱정을 덜어주는 ‘THRU 케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HRU 케어는 별도의 가입비 없이 무상 보증을 구매 후 180일 또는 1만km까지 받을 수 있으며 타사의 유료 보증 서비스와 같은 수준의 수리 범위를 보장해 줍니다. 또한 THRU에서 구입한 중고차는 수입차 전문 정비샵인 MEYLE에서 전문적인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유지비나 중고차 관리에 걱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맘 놓고 사용해 볼만한 THRU 케어 서비스가 더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THRU 기술 인증 중고차를 알아보세요!
오늘은 중고차 구매 후 중고차 관리할 때 꼭 알아야 할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차량 관리가 복잡하지만 중고차 구입 이후에 체크리스트 항목들만 잘 체크하고 관리를 한다면 오랜 시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차량 관리가 걱정이 되는 분들은 쓰루를 통해 기술 인증 중고차를 구매하여 쓰루 케어를 통해 전문가의 관리를 받아보는 것도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