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판매 방법에는 대표적인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 직거래, 경매, 위탁판매, 업자 판매인데요. 이 중에서 네이버 카페나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중고차 개인 거래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고차 직거래는 괜찮은 방식일까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중고차 판매 방법 중 중고차 개인 거래 방식이 정말 괜찮은 방식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vs 중고차 경매 비교 분석 – 지금 보러 가기
1. 중고차 직거래란?
<출처> Unsplash
중고차 직거래는 말 그대로 중고차 판매자가 중간 과정 없이 직접 중고차 구매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말로 ‘중고차 개인 거래’라고도 하는데요. 중고차 개인 거래의 경우, 차량에 대한 금액을 직접 산정하여 판매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더 좋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직거래는 그만큼 혼자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많은데요. 중고차에 대한 지식은 물론, 중고차 판매를 위한 서류 처리도 직접 해야 하므로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중고차 구매자와 직접 대면해야 하므로 중고 거래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감정 소모 문제도 만만치 않습니다.
2. 중고차 직거래 문제 유형
<출처> Unsplash
그렇다면, 중고차 직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중고차 직거래 플랫폼에서 여러 사례를 살펴본 결과, 크게 2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아래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찔러보기
중고차 직거래 시 판매자가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부분은 바로 끝도 없는 ‘찔러보기 구매자’입니다. 이 유형은 대개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인맥형, 무한질문형, 흥정형이 있습니다.
- 인맥형
일단 인맥형의 경우, 중고차 구매에 제삼자가 관여하는 경우인데요. 이 경우에는 자신이 아닌, 자신의 친지나 지인의 차량을 구매하려고 한다고 대개 먼저 언질을 줍니다. 이 경우에는 스트레스 요소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이중 검증, 둘째는 핑계인데요. 전자는 중고차 구매 결정까지 최소 이중 검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빠른 결정이 거의 불가능하고, 질문이 2배로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후자는 자신이 아닌 제삼자의 문제를 핑계로 거래를 파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중고차 판매 시 이러한 인맥형에게 자주 당하게 되면 감정 소모가 매우 큽니다. 제삼자의 차를 찾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자가 2배는 더 까다로울뿐더러 거래 파기 핑계도 쉽게 보내기 때문입니다.
- 무한질문형
무한질문형은 이미 기재한 정보임에도 끊임없이 물어보는 경우인데요. 적어 놓지 않은 정보를 꼼꼼하게 물어보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끔 글을 다 읽지 않고 문자로 모든 것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다 답하기도 번거롭고, 다시 확인해 봐야 하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심기를 거스르는 중고차 구매자입니다. 심지어 무한질문형의 경우, 대부분 찔러보기에 그치며 정작 중고차 구매까지 잘 이어지지 않는다는 게 더 큰 문제인데요. 질문만 많고, 구매까지 하는 경우가 잘 없어 많은 중고차 개인 거래 판매자들이 진상으로 꼽는 유형입니다.
- 흥정형
흥정형은 무한질문형보다 더 감정 소모를 심하게 만드는 유형입니다. 흥정형 구매자는 가격을 너무 심하게 깎아 부른다거나 한 번에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할인받으려고 하는데요. 대개 이 유형은 협상하기보단 그들이 부르는 값대로 중고차 판매를 하길 원하기 때문에 많은 중고차 개인 거래 판매자들이 싫어하는 유형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자주 언급되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3가지 찔러보기 구매자 유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찔러보기 구매자에게 당하고 나면 감정 소모만 심하고, 차를 판매하지도 못해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2) 당일 취소 및 당일 잠수
찔러보기 유형보다 더 큰 낭비를 부르는 중고차 구매자 유형이 바로 당일 취소/당일 잠수형입니다. 찔러보기의 경우, 감정 소모가 크더라도 시간을 많이 날리진 않는데요. 당일 취소나 당일 잠수는 감정 소모는 물론 시간까지 낭비하게 해 아주 치명적입니다. 중고차 직거래 시 1번만 당해도 상한 기분과 낭비한 시간을 회복하기가 아주 힘듭니다.
그나마 당일 취소형의 경우, 미리 연락을 주기 때문에 대응이 가능한데 당일 잠수형에게 걸리면 꼼짝없이 시간을 날릴 수밖에 없습니다. 커뮤니티 사례 중에는 차량을 보러 오겠다고 해 반차까지 냈는데, 당일 잠수로 시간을 모두 날렸다는 경우도 봤습니다.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겠죠?
3. 중고차 직거래, 정말 괜찮을까?
<출처> Unsplash
앞서 문제 사례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해 말씀드렸는데요. 감정 소모 측면에서의 문제만 설명해 드렸지만, 이 외에도 중고차 판매 시에는 서류도 잘 챙겨야 하므로 이를 누락했을 때의 문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 개인 거래보다는 중고차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헤이딜러를 활용하면, 앞서 말씀드린 불필요한 감정 소모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편한 헤이딜러 제로로 중고차 판매하기
헤이딜러 중고차 판매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셀프 경매와 제로 경매입니다. 셀프 경매는 본인이 직접 차량 사진을 올려 경매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직접 차량의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차량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이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반면, 헤이딜러 제로는 헤이딜러가 차량 검수부터 상세 정보 업로드까지 모두 대신 해주는 서비스인데요. 딜러와 대면 없이, 비대면 거래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특히 헤이딜러의 전문 평가사가 방문하여 진단하기 때문에 감가 없이 최고가 견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 경매 진행 시 개인정보가 딜러들에게 공개되지 않고, 경매 완료 후에는 판매자가 원하는 시간에 탁송 기사님이 중고차를 수거해 가시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일이 전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헤이딜러 제로와 함께 안전한 중고차 거래 – 지금 보러 가기
지금까지 중고차 직거래 방식이 정말 괜찮은지, 그 유형과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더불어 헤이딜러 제로 서비스도 소개해 보았습니다. 쉽고 간편한 중고차 판매를 원하는 분이라면, 헤이딜러 제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