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정보는 연식, 주행거리, 옵션, 사고 이력 조회 4가지입니다. 중고차를 살 때, 외형만 봐서는 차량의 상태를 정확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사기 전 반드시 자동차 성능 기록부와 사고 이력 조회, 보험 사고 이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중고차는 보험사고 이력으로 수천만 원이 책정되었지만, 중고차 성능기록부에는 차량 외판 교환·판금 및 주요 골격 피해 이력이 없는 이른바 ‘무사고’ 차량으로 기록되는 경우도 있어 중고차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한데요, 실제로 구매 예정인 중고차량을 눈앞에서 확인하지 않는 이상, 차량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흔히 말하는 ‘자동차 성능 기록부’로 다소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성능 기록부에 대한 사전 지식이 요구됩니다.
오늘은 중고차의 상태를 알려주는 자동차 성능 기록부란 무엇인지, 그리고 중고차 구매 시 어떤 부분을 체크해 봐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자동차 성능 기록부란?
출처 : moterplex
일반적으로 성능점검표, 성능기록부 등 다양한 명칭이 존재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성능점검 상태기록부’로 일종의 차량 연식이나 주행거리와 같이 해당 자동차의 기본 정보와 사고 이력 조회 및 수리, 자동차 검사 이력에 대한 내용이 기록된 서류입니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일종의 ‘건강 상태 점검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능 점검 상태 기록부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점검자가 자동차의 현재 상태를 점검해서 기록한 서류입니다. 자동차 관리법 제58조에 의해서 중고차의 경우 성능기록부를 의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고 있고, 국가에서 이 서류를 보관합니다. 중고차를 판매하는 사람은 사본을 1년 동안 보관하고 있어야 하는 의무가 있고, 고객에게 발급해 줄 의무가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작성하는 매매 계약서와 더불어 자동차를 거래할 때 유일하게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법적 효력이 있는 서류입니다.
2. 자동차 성능 기록부 보는 법
1) 중요한 순서부터 살펴보기
자동차 성능 기록부는 가장 중요한 순서부터 나와 있습니다. 차명과 등록번호 그리고 주행거리와 계기 상태가 가장 중요한데, 이곳에서 무언가 다른 정보가 나오면 중고차 구매를 다시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동기(엔진)와 변속기 그리고 동력 전달 계통과 조향, 제동 등은 실제 성능점검장에서 기술진들에 의해 측정되기 때문에 특별히 기재된 검사 내용에 의심할 만한 점들이 없다면 차량과 대조해 보면 됩니다.
출처 : 중고차 백과사전
다음으로는 자동차 상태 표시 부분인데요, 자동차 성능 기록부에서 유일하게 그림으로 표현되는 곳입니다. 여기선 크게 전후 펜더와 도어 쪽 검사 내역을 살펴보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차대에 해당하는 11번부터 18번까지 내용을 자세히 봐야 하는데, 이곳에 교환 혹은 판금 및 용접 흔적이 표시되어 있다면 사고 이력 조회 결과 자동차 검사 결과 사고 차로 분류합니다.
2) 성능점검 교부 날짜 확인하기
출처 : 쉐어하우스
중고차 중개인들은 매입 후 곧바로 이전등록을 마치고 자동차 검사 성능점검까지 쭉 진행합니다. 매입 후 차고지에서 이동할 수 없기에 단지 내 상품화 시설을 통해 광택과 수리 그리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활용해 중고차 상품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가량 이내에 판매를 마쳐야 주차비나 세차 비용 등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성능점검도 마찬가지인데요. 120일이 지나면 성능점검을 다시 받아야 하는 ‘재성능’ 매물이 됩니다. 중고차 성능사업자의 점검 평가를 받아야 하기에 비용도 수반됩니다. 국산차는 부가세 포함해 2만 7,500원, 수입차는 3만 3,850원 정도 들죠. 특수 차나 슈퍼카 그리고 프리미엄 급 차량들은 최고 11만 원이나 듭니다.
이런 상황이니 중고차 중개인 입장에서는 빨리 팔리는 매물이 현금 순환에 좋고 따라서 매입한 지 한참이 지난 매물은 어딘가 문제가 있거나 가격이 시세 범위에서 어긋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성능점검을 받은 지 오래된 매물은 어딘가 반드시 문제가 있어서 다른 사람이 사지 않은 매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성능점검일자가 2~3개월 이내에 반드시 들어오는 매물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특이사항 및 점검자 의견란 확인하기
출처 : 오토플러스
자동차 성능 기록부 하단부에 특이사항 및 점검자 의견란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문제가 없거나 가벼운 문제만 존재하는 경우라도 항목에 없는 부분은 이 칸에 점검자가 별도로 추가 내용을 고지할 수 있으니 이 부분 역시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성능 기록부는 중고차의 모든 상태를 나타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 전 반드시 꼼꼼히 살펴보고 챙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동차 성능 기록부는 수기로 기록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오기’를 할 수도 있고, 사이드미러·휠·타이어·램프 종류 등 일부 부품은 차량의 외부 손상으로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라도 자동차 성능 기록부에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는 부품으로, 교환을 하더라도 사고 이력 조회 결과가 남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한 사고 차를 구매하는 피해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구매하려는 차량의 사고 이력 조회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자동차 성능 기록부 내용이 의심된다면?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필수!
‘헤이딜러’의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를 통해 헤이딜러 앱에서 구매할 중고차의 번호판만 입력하면 어디에도 없던 숨은 검사 이력을 한 번에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헤이딜러에서는 주행거리 변경, 사고 이력 조회, 용도 이력 변경, 자동차 검사 등 19가지의 중고차 숨은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점검한 하부 점검 리포트까지! 중고차 구매 전 헤이딜러로 중고차 숨은 사고 이력 조회를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헤이딜러의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드시, 중고차 구매 전에는 성능 기록부뿐 아니라 숨은 이력까지 모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