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내차팔기 서비스 헤이딜러입니다.
티구안은 폭스바겐의 글로벌 대표 SUV로,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차량입니다. 2007년 출시 이후 총 760만 대가 판매 될 만큼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데요. 국내에서도 폭스바겐 티구안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8년부터 2022년까지 국내 누적 판매 6만대를 돌파할만큼,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는 수입 SUV로서는 최초 돌파한 수치로, 수입 SUV 대중화를 이끌었다고 평가 받습니다.
현행 폭스바겐 티구안은 2세대로 7년째에 접어들었습니다. 때문에 후속 모델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는데요. 헤이딜러와 함께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외부디자인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은 폭스바겐의 새로워진 디자인 언어를 계승합니다. id.4에 적용된 것과 같은 새로운 패밀리 룩을 따르며 매끈해진 바디 라인을 볼 수 있는데요. 1~2세대의 특징을 적절히 조화시켜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쪽에는 헤드라이트를 가로지르는 주간주행등이 적용되었고, 헤드라이트 하나당 19,200개의 멀티픽셀 LED가 적용되어 야간 시인성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티구안 3세대에는 수직으로 장착된 에어 덕트가 범퍼 끝에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참고로 이 범퍼 디자인은 트림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뉩니다. 앞서 소개한 스포티한 R 라인은 공격적인 디자인인데 반해, 일반 모델은 수평 라인으로 차분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또한 일반 모델의 전면 그릴은 폭스바겐 뱃지보단 얇게, 헤드라이트와 이어져 통일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헤드라이트부터 전면 그릴을 잇고 있는 LED바가 차체를 넓어 보이게 하며 강렬하면서도 차분한 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 볼보 폴스타2 페이스리프트 출시, 바뀐점 6가지는?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의 측면에는 플래그타입 사이드미러가 적용되어 유려한 모습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티구안 3세대는 완전히 달라진 테일램프와 대형 리어 스포일러로 안정적인 후면부를 완성하고 있습니다. 후면 범퍼에는 블랙 패턴과 크롬 가니쉬로 새롭게 단장한 모습입니다.
티구안 일반 모델의 측면 디자인은 기존과 유사한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도어와 휠 아치에는 플라스틱 가니쉬로 마감, 오염으로부터 차체를 보호하고 있고, 변경된 휠은 미려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후면도 전면과 비슷하게 각진 쐐기 형태로 남성미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포티한 R 라인과 다르게 하단 범퍼에는 ‘ㄱ’자 모양 크롬 몰딩이 적용되어 고급감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2.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내부디자인
신형 티구안 3세대의 실내는 더 혁신적으로, 고급스럽게 변화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MIB4 시스템이 적용된 15인치 대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고, 트림에 따라 12.9인치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컴바이너 타입 대신 유리 투영 방식으로, 기어레버는 스티어링 휠 뒤, 컬럼 타입에 붙여졌는데요.
독특한 점은 센터 콘솔의 다이얼로 동승석 앞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 상단에 그래픽 패턴을 삽입하여 감성적인 실내 환경을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또, 센터 콘솔엔 새롭게 다기능 스위치가 마련되어 오디어 볼륨을 조절하거나 조명 색상과 주행 프로필 등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듀얼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과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등이 적용됩니다.
더불어 신형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의 에르고액티브 플러스 시트에는 4방향 요추받침대와 10챔버 마사지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여기에 외부 온도에 따라 통풍과 열선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능도 갖춰졌습니다.
한편 신형 티구안 3세대의 크기는 현행 티구안보다 전장과 전고가 더 길고, 높아졌는데요. 전장은 32mm, 전고는 5mm 높아져 실내 거주성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신형 티구안 3세대의 트렁크 적재량은 37L 많아진 652L를 확보합니다. 넓은 적재량과 강화된 거주성으로 가족용 SUV의 이점을 극대화하였습니다.
➡️ 링컨 노틸러스 3세대, 풀체인지 출시 전 미리보기
3.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파워트레인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네 가지 타입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디젤로 운영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티구안 전기차 모델에 대한 출시 가능성은 아직 희박한 편입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1.5L 가솔린 엔진 기반으로 130 마력과 150 마력의 힘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5L 가솔린 엔진으로 201 마력과 268 마력의 성능을 뽐내는데요. 18.5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순수 전기모드로 약 1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은 2.0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04 마력과 265 마력의 힘을, 디젤은 2.0L 디젤 엔진으로 전륜구동은 150 마력, 사륜구동은 193 마력의 힘을 발휘합니다.
또, 모든 eHybrid 버전에서 AC 충전은 더 빨라지고, 최초로 DC 고속 충전이 표준 제공됩니다.
4. 폭스바겐 티구안 풀체인지 가격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풀체인지 SUV 모델은 2024년 1분기, 독일에서 먼저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현재 아직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인데요.
티구안 3세대의 독일 현지 공개된 판매 가격은 약 36,000유로부터 시작되어 국내에서도 약 5,000만 원 대에 출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지금까지 폭스바겐 신형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최근 폭스바겐은 SUV 차량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이번 티구안 풀체인지 모델의 활약도 굉장히 기대가 되는데요. 성공적인 데뷔로 국내 출시까지 이뤄질 수 있을지, 그 결과가 궁금해 집니다.
참고로 중고 수입 SUV 구매 시 헤이딜러 중고차 숨은 이력 찾기 서비스를 통해 모든 이력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 중고차 구매에 두려움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중고차 구매 전, 19가지 꼭 알아야 하는 필수 중고차 이력들을 헤이딜러 서비스를 통해 바로 받아 보시고, 안전한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헤이딜러 SUV 신형 티구안 3세대 출시 정보였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